본문 바로가기
심리적인 세상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의 심리학 연구.

by freelife40 2023. 4. 29.
반응형

1.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의 심리학 연구.

버러스 프레드릭 스키너(1904~1990)

'자유는 강화 수반성의 문제이지 수반성이 생성하는 감정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한 버러스 프레드릭 스키너. 20세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로서 평가받고 있다. 행동주의의 대표적 인물이기도 하다. 1904년에 펜실베이니아 주 서스퀴하나의 부유한 가정에서 큰아들로 태어났다. 

1. 버러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연구

스키너는 직접적인 행동을 관찰하는 연구를 하였다. 단지 인간이 아니라 그것에 영향을 주는 환경에 초점을 둔 것이다. 환경에 의한 요인으로 인해 충분히 대상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스키너의 행동은 유형인 반응행동과 조작행동으로 구분된다. 무릎반사, 밝은 불빛의 눈의 동공수축 같은 자동적 반응의 반응행동이라 한다. 학습된 것이 아니라 자동적인 것을 말한다. 조작행동은 자유롭고 자발적인 반응을 말한다. 어떠한 상황적인 사건으로 인해 행동이 일어나는 자극, 행동, 행동에 뒤따르는 환격정 자극인 결과 이것은 수반성이라 한다. 강화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핵심개념이다. 행동에 따르는 사건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즉 빈도가 증가시키는 것을 강화라고 한다. 강화는 정적강화와 부적강화가 있으며, 제시나 혐오자극의 제거가 행동에 뒤따를 때 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행동에 따르는 사건이 감소시킬 때마다 일어나는 것을 처벌이라고 한다. 체벌, 전기쇼크, 큰소리 등과 같이 반응을 감소시키는 것을 처벌물이라고 한다. 처벌에도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이 있다. 어떤 행동이 혐오자극에 의해 따라올 때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정적 처벌이라고 한다. 어떠한 잘못을 했을 때 그 대상에게서 무언가를 가져오는 뺏는 것과 같은 부적처벌을 방응 대가라고 한다. 신체적이나 심리적으로 상처를 주는 정적 처벌의 4가지 부정적인 결과가 있다. 첫째. 처벌은 그 대상의 행동을 일시적으로 억압하는 것이다. 둘째 처벌을 받고 있는 사람이나 그 상황이 혐오자극이 되도록 공포를 끌어낼 수 있다. 셋째 처벌은 잘못을 다루는 한 방법으로써 폭력을 행하는 것을 입증하거나 본보기가 될 수 있다. 넷째 처벌의 행동이 남에게 단순히 보여준다는 방식에서 유익하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처벌보다는 강화가 바람직한 행동을 이끌어내 증가시키는 것에 더 효과적이다. 

강화계획은 2가지로 계속 강화는 반응을 증가시키는 강화물을 모든 반응에 발생해도 제공하는 경우이다. 간헐적 강화는 반응을 증가시키는 강화물을 정해진 계획에 따라 제공함으로써 행동을 통제한다. 간헐적 강화에는 월급 같은 일정하게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을 고정간격계획, 우선적으로 주어지는 것을 변동간격계획, 반응의 수에 따라 즉 일한 개수에 따라 일정한 보수가 지불되는 고정비율계획, 도박을 하면서 언젠간 대박이 터질 때를 기다리면서 그만두지 못하고 계속적으로 하는 변동비율계획 4가지로 나뉜다. 

내가 배우고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하여 어떠한 상황 속에서 내가 한 행동이 강화가 될 것인지 아님 다른 상황 속에서 같은 행동이 강화가 안될 것인가에 대해서 변별을 하는 것을 자극변별이라 하고, 상황에서 강화된 행동이 유사한 다른 상황에서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조작행동이 줄거나 나타나지 않는 것을 소거라 한다. 정교화되고 복잡한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필요한 개념을 조성이라 한다. ABC분석 혹은 행동평가와 토큰경제는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이용하였다. 즉 토큰 경제는 치료자가 토큰을 제공함으로써 일정량이 모아지면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교환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지 못하고 눈치를 보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불평등한 대우를 받고 있어도, 상사에게 부당하다고 말하지 못합니다. 행동심리학적 용어로 이런 사람들은 적절한 상황에서 자기표현적인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 중에는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자기표현훈련을 하는 행동수정 치료를 통해서 말입니다. 자기 표현성에 문제가 있다면 외에 다른 어려움이 있다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LIST

댓글